학회소식         외부안내

한국소통학회 <바람직한 정치문화를 위한 유튜브 저널리즘의 역할과 과제> 세미나 개최

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소통학회는 <바람직한 정치문화를 위한 유튜브 저널리즘의 역할과 과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다 음 -

 

□ 세미나명: <바람직한 정치문화를 위한 유튜브 저널리즘의 역할과 과제>

 

​ 기획의도

최근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튜브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유튜브-1인 미디어들은 기존의 신문과 방송 미디어가 다루지 않거나 축약해서 다루는 현장의 상황을 녹화해서 올리기도 하고 정치적 사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자유롭게 피력하여 새로운 정치 담론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시민들은 자기의 정치적 성향에 맞는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정보와 지식을 얻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이런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가짜뉴스가 유포되는 등 선거문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한국소통학회는 2020년 한국언론재단의 후원아래 유튜브 저널리즘의 현황 진단과 새로운 모색이라는 주제로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여 언론과 사회적으로부터 많은 반향을 일으킨바 있습니다. 특히 2021년에는 서울시와 부산시 보궐선거 및 2022년에는 대통령 선거가 예정되어있습니다. 이런 선거 국면에서서 유튜버가 국내 정치와 선거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두드러지리라 예상됩니다. 이에 한국소통학회는 지난해 세미나에 이어 올해에도 “2020 유권자 정치 페스티벌 행사의 학술 대회를 통해 건전한 정치 및 선거문화를 위해 어떤 방향으로 유튜브가 정착되어야 하는지를 지속적으로 진단하고 사회적으로 논의해 보는 장을 갖고자 합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 20201023일 오후 2-5

- 장소: 선거 연수원

- 진행방식 : 현장 세미나 촬영 후 유튜브 채널을 통한 방영

 

​ 세미나 일정

 

 

​ 문의

- 한국소통학회 사무국(033-248-1920, ksmca@ksmca.or.kr)

- 한국소통학회 노광우 총무이사(010-5324-8893, nkw88@hotmail.co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