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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간학술지 <언론과 사회> 제 26-1호 발간 안내 및 26-2호 논문 공모

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학술등재지 <언론과 사회>가 제 26-1호 발간 및 26-2호 논문을 공모합니다. 회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계간 학술등재지 <언론과 사회>가 제 26-1호 발간

 

□ 일반논문

- 욕망을 추동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거리와 혐오의 일상화 (저자: 윤하나 · 김상호)

- 디지털 노동 착취와 감시의 상품화 : 온라인 맞춤형 광고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 해석 (저자: 김영욱) 

- 여성 영화감독의 역할수행 과정과 실천의 구조 : 진입단계에서의 경험을 중심으로 (저자: 김숙현) 

- 한국 디지털 저널리즘의 사회적 형성 : 디지털 뉴스의 상품화 과정에 대한 역사적 연구

(저자: 박영흠)

 

계간 학술등재지 <언론과 사회> 26-2호 논문 공모

 

<언론과 사회>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에서의 새로운 이론이나 이슈, 학술적이고 사회적인 의제들을 선도적으로 제기해 왔던 중요한 학술적 소통의 장입니다. 언론학 연구의 심층성, 다양성, 실험성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언론과 사회>가 제 26-1호 기획특집 및 크리티컬 포럼, 일반논문을 공모합니다.

 

1. 기획특집

 

<언론과 사회>는 ‘기획특집’을 통해 국내외의 변화하는 환경과 이론적 조류에 대한 학술적 논의뿐만 아니라 인접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연구자들과 소통하는 학술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언론과 사회> 편집진은 물론 이슈에 맞게 외부 편집자를 적극 초빙하여 연 2차례 이상 기획특집을 진행합니다. 특정 이슈나 연구주제에 대한 기획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문의 : 담당 편집위원 임종수(세종대, jslim123@sejong.ac.kr, 010-3347-8676),

김병선(계명대, gryphon@kmu.ac.kr, 010-9024-7455)

 

2. 크리티컬 포럼(Critical Forum)

 

<언론과 사회>는 새로운 포맷의 ‘크리티컬 포럼’을 운영합니다. 북리뷰 방식으로 한 권 또는 여러 권의 책들을 가지고 논하되, 단순한 요약이나 소개글이 아니라, 주목할 만한 이론이나 개념, 정책이슈, 학술적/사회적 논쟁 등을 철학적이고 역사적인 배경과 더불어 구체적인 논제로 발전시킴으로써 학자들 간의 학술적 토론방식과 범위를 확대하고 이를 활성화시키고자 합니다.

‘크리티컬 포럼’은 일반논문 양식으로, 분량은 주석과 참고문헌 포함하여 원고지 80매 내외입니다.

 

문의: 담당 편집위원 성민규(울산과학기술원, minkyusung@unist.ac.kr, 010-3392-2483)

 

3. 일반논문(26-2)

 

<언론과 사회>는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해 이론적 탐구와 심도 있는 분석 및 문제의식을 제기하는 작업에 많은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와 매체의 동학이 제공하는 함의와 쟁점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추구/탐구하는 모든 연구자들에게 지적 토론의 장으로 열려있습니다.

 

- 논문분량 : 150-180매(200자 원고지) 내외. 연구의 경향과 방법론의 특성으로 인해 이 매수를 넘는 분량의 원고도 제출 가능.

- 원고마감 : 2018년 4월 1일 (논문발간 2018년 5월 31일)

 


마감일 이후 투고논문은 다음호로 이월되며, 이월논문이 많을 경우 다음호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문의: 정 현 (편집간사, media-edit@daum.net, 010-9824-1400)

박선희 (편집장, parksh@chosun.ac.kr, 010-2665-6733)


 

 

원고마감 및 발간일정


호수

원고마감

발간

1, 봄호

11

228

2, 여름호

41

531

3, 가을호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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