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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권역의 디지털 부족과 청년문화" 한중일 국제 컨퍼런스 개최

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동아시아 권역의 디지털 부족과 청년문화" 한중일 국제 컨퍼런스를 - 다 음 -과 같이 개최하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다 음 -

 

한중일 국제 컨퍼런스 - 동아시아 권역의 디지털 부족과 청년문화

 

■일시: 2016. 11. 18 () 13:00~18:00

■장소: 부산광역시 벡스코(BEXCO)

■주최: 문화이론지 계간 <문화/과학>, 문화사회연구소,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문화연구 전공

■후원: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NHN엔터테인먼트, 넥슨, 엔씨소프트

■문의: 강신규 (서강대 언론문화연구소) playborer@gmail.com  02-705-8228

 

13:00~13:10 개회사 및 축사

 

1: 동아시아 청년문화의 현재

사회: 원용진(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13:10~13:40 총론: 동아시아 청년과 테크노 문화청년 난민의 노동지옥 던전 탈출기

발표: 이광석(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디지털문화정책전공 교수)

토론: 오쓰카 에이지(국제일본문화연구센터 교수)

 

13:40~14:10 탈정치화와 재정치화: 중국의 2차원 서브컬처의 번영과 그 영향

발표: 허웨이(베이징사범대학교 예술과 미디어대학 디지털미디어과 교수)

토론: 박현선(연세대학교 미디어아트연구소 전임연구원)

 

2: 디지털 문화부족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사회: 권명아(동아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14:30~15:00 디지털 게임 플레이와 '타자'에 대한 신뢰(Game play as faith)

발표: 요시다 히로시(리쓰메이칸대학교 대학원 첨단종합학술연구과 교수)

토론: 김상민(서울대학교 미학과 강사)

 

15:00~15:30 한국의 크라우드펀딩으로 보는 청년 표상

발표: 김일림(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강사)

토론: 장거하오(마카오과학기술대학교 인문예술대학 조교수)

 

15:30~16:00 오락의 힘: '동인(同人)'을 중심으로

발표: 판이판(상하이대학교 문화연구과 석사)

토론: 조선령(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교수)

 

3: 동아시아 내 디지털 게임 문화부족의 특성

사회: 박자영(협성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

 

16:20~16:50 게임화하는 방송, 플레이어로서의 시청자: 인터넷 게임 방송을 중심으로

발표: 강신규(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연구원, <문화/과학> 편집위원)

토론: 요시다 히로시(리쓰메이칸대학교 대학원 첨단종합학술연구과 교수)

 

16:50~17:20 1세대 중국 컴퓨터게임의 맹아와 '중국 이미지'의 구성

발표: 덩젠(상하이대학교 문화연구과 박사과정)

토론: 김대성(<문화/과학> 편집위원)

 

17:20~17:50 양식화된 시뮬레이션으로서의 초기 JRPG: 비디오 게임 문화 간의 비교연구의 관점에서

발표: 마쓰나가 신지(도쿄예술대학교 조교)

토론: 홍성일(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

 

17:50~18:00 폐회사

이동연(한국종합예술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래 ‘붙임1: 한중일 국제 컨퍼런스.’ 첨부파일을 참조바람.

 

*붙임1. 한중일 국제 컨퍼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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