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외부안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소셜뷰잉(social viewing)의 잠재적 경제 가치와 사회적 의미의 탐색> 세미나 발제자 공모

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는 2014 6 20() 프레스센터 매화홀에서 개최 예정인 <소셜뷰잉(social viewing)의 잠재적 경제 가치와 사회적 의미의 탐색>(가안)의 발표자를 <다 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관련 주제 연구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

 

 

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회방송문화진흥회 공동기획 한류세미나

<소셜뷰잉(social viewing)의 잠재적 경제 가치와 사회적 의미의 탐색>

 

 

□ 일시 : 2014 6 20 () 오후 220 ~ 5 (예정)

 

□ 장소 :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 기획의도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텔레비전 시청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는 사회적 시청 혹은 소셜 뷰잉(social viewing)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시청 행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 세미나는 이러한 시청 행위의 변화에 대해 미디어 경영 측면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그 의미를 짚어보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이 세미나는 소셜 뷰잉의 경제적 가치와 문화적 함의에 대해 방송 기술, 방송 문화, 미디어 경영 학자들이 의견을 교류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이 세미나를 통해, 지상파, 케이블방송 사업자, 그리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새로운 이익을 창출할 수 방안을 제안하고 문화와 방송 수용자 연구자들에게는 방송 시청을 매개로 한 새로운 인적 관계의 유지 방식과 그 결과에 대한 통찰(insight)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세부연구주제

 아래의 세부연구주제는 일종의 방향 제시일 뿐 발제문의 주제를 한정하지는 않습니다. 아래 세부 연구 주제 이외에 소셜 뷰잉 혹은 사회적 시청 행위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가능합니다.

1. 소셜 뷰잉(social viewing) 방송시청 현황 분석과 향후 변화에 대한 전망

2. 소셜 뷰잉 서비스를 통한 방송사의 새로운 이익 창출 가능성 탐색

3. 소셜 뷰잉을 통한 시청자들의 방송 참여 현상에 대한 분석

 

 

□ 공모기간 및 방법

- 발표 제안서 접수 마감 : 2014 5 16() 18:00

- 발표제안서 형식 : A4 1~2

- 제출방법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무국 (cybercom2013@naver.com) 또는 담당 연구이사 (정일권, jeongik@kw.ac.kr)

- 발표자 선정 공고 : 2014 5 21()

 

 

□ 기타 주요 일정 및 사항

- 최종 발표문제출: 2014 6 16()

- 최종 발표논문은 15-20분 분량으로 자유롭게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 제출 및 문의: 정일권 (광운대,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연구이사, 010-9288-8831, jeongik@kw.ac.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