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4월 21일(금)~22일(토) 경성대학교에서 개최되는 2023 봄철 정기학술대회 MBC 특별세션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2023 봄철 정기학술대회 MBC 특별세션 발제자 공모 안내
□ 학술대회 일시: 2023년 4월 21일(금)~22일(토)
□ 학술대회 장소: 경성대학교 건학기념관
□ 대주제: 초변화 시대의 방송: 단절과 연속 사이에서 미래 모색
□ 발제 기획 내용
OTT를 위시한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에서의 방송 콘텐츠 생산과 유통이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전통적 방송 사업자가 생산한 콘텐츠를 자사 플랫폼이나 채널에서 독점적으로 유통해 온 관행에서 벗어나, OTT 플랫폼을 통해 공동으로 제공하는 형태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아가서는 공영방송사 소속 제작팀이 제작한 콘텐츠를 OTT 플랫폼에서 독점 공개하는 모델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먹보와 털보”를 필두로 “피지컬: 100”, “나는 신이다”등은 공영방송 MBC가 제작하고 넷플릭스에서 유통되는 대표적인 콘텐츠입니다. 화제와 논란 속에서 제작과 유통 방식, 콘텐츠의 표현 방식 등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벌어집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나 영화뿐 아니라 예능이나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의 K-콘텐츠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고, 나아가 채널 브랜드의 글로벌 위상 제고로 이어질 것이라는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OTT에 IP를 통째로 넘기고 자사의 무료 플랫폼과 채널이 아닌 유료 OTT 채널에서 콘텐츠를 독점 제공하는 방식으로는 추가 수익 창출이 제한적일 뿐 아니라, 채널 주도권과 IP 협상력의 약화 그리고 인력 유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한편, 지상파 콘텐츠와 달리 심의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OTT 콘텐츠의 선정성이나 상업성 등을 앞으로 어떤 기준과 가치에서 평가할 수 있을 지에 관한 질문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OTT 콘텐츠 이용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방송 (영상) 콘텐츠 심의체계의 역할, 기준과 범위 등에 대한 재정립과 사회적 합의가 요구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는 “콘텐츠 중심의 글로벌 미디어 그룹”을 지향하는 공영방송 MBC의 특별 세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관심 있는 학회원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발제 주제: OTT 환경에서 공공미디어로 진화하기 위한 공영방송의 콘텐츠 정책 및 전략
- 해외 주요 공영방송사의 OTT 정책과 전략, 지상파-OTT의 경쟁 및 협업 모델 사례 등
- OTT와의 경쟁 및 협업을 통한 지상파 공영방송사의 콘텐츠 IP 정책과 비즈니스 전략 등
- OTT 환경에서의 방송 콘텐츠 심의 체계 재정립을 위한 방향성과 기준 등
□ 공모 일정
- 공모 마감: 3월 20일(월) 18:00
- 공모 결과 발표일: 3월 22일(수)
□ 신청 방법
- 제출 방법: 논문의 개요를 설명한 2쪽 분량의 연구계획서를 이메일로 제출.
이메일 제목과 첨부파일명은 “2023봄철정기학술대회_특별세션 MBC_홍길동”
- 제출처: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이메일(office@kabs.or.kr)
□ 요약문 및 논문 제출 마감
- 발표논문 요약본 및 완성본 제출 마감: 4월 10일(월) 자정
- 발표방식: 오프라인 발표 원칙
□ 문의
- 2023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위원 이종명 (journaleest@outlook.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 kabs@kabs.or.kr)
2023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이 헌 율
2023년 3월 13일
한국방송학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