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다음과 같이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공영방송 역할 모색>을 주제로 세미나 발제자를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주제 :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공영방송 역할 모색>
□ 기획 의도
최근 ‘심심한 사과’가 사회적으로 주목되었습니다. ‘매우 깊이(甚深) 뉘우쳐, 용서를 빈다(謝過)’는 의미와 맥락을 이해하지 못함이 화제가 된 것입니다. 우리나라 현재 세대의 읽기 능력인 문해력 수준은 OECD 37개 국가 중 상위권입니다. 그러나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능력은 최하위권 수준입니다.
이에 더해 우리는 이미 누구나 미디어 제작 과정에 참여할 수 있으며, 방대한 정보와 미디어가 범람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허위/조작 정보인지 판별 가능하고, 미디어를 통해 올바로 소통할 수 있고, 미디어에 이용당하지 않고 미디어를 주체적으로 활용하며, 미디어라는 창을 통해 세상을 바로 볼 줄 아는 역량이 중시되고 있습니다.
이미 상당수 해외 주요 공영방송은 오래전부터 단순 문해력 증진을 넘어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제고를 위한 노력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의 핵심은 주체적인 미디어 이용과 보다 본질적인 이해와 비평, 책임 있는 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고 진실과 허위를 가릴 줄 알아야 민주주의 가치를 지켜낼 수 있습니다. 이는 많은 국가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를 21세기 시민사회 필수 역량으로 규정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본 세미나는 영국, 핀란드, 캐나다, 호주 등 해외 주요 공영방송의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 사례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공적인 영역에서 강화되어야 할 우리의 미디어 리터러시 현주소를 진단하고 교육공영방송의 역할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 세미나 개요
- 일시 : 2022년 12월 27일(화) 14:30 ~ 17:00
- 장소 :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
- 주최 : 한국방송학회
□ 공모 내용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공영방송 역할 모색> 주제와 관련된 발제자 공모
- 주제 1: 해외 주요 공영방송의 미디어 리터러시 책무 수행 사례
(영국ㆍ핀란드ㆍ캐나다ㆍ호주 등 해외 주요 공영방송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 사례와 시사점 등)
- 주제 2: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교육공영방송의 성과와 과제
(국내 미디어 리터러시 진단, 교육공영방송의 역할ㆍ성과ㆍ과제 및 개선사항 등)
□ 공모 일정
- 공모 마감일 : 11월 25일(금)
- 선정 결과 발표 : 11월 28일(월)
□ 신청 방법
- 세부 주제에 관한 자유 양식의 연구계획서를 A4용지 1-2매 분량으로 작성 후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이메일(kabs@kabs.or.kr)로 접수
□ 발제문 제출 마감 : 12월 19일(월)
□ 문의처
- 한국방송학회 장병희 총무이사 (ufmediaboy@hotmail.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5, kabs@kab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