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공지사항

2022 봄철 정기학술대회 언론진흥재단 후원세션 발제자 공모

1. 회원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4월 22일(금)~23일(토) 제주대학교에서 개최되는 2022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언론의 감염병 보도와 재난 저널리즘의 가치>를 주제로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 세션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에 아래와 같이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아  래 -

 

2022년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세션

<언론의 감염병 보도와 재난 저널리즘의 가치>

 

 

□ 기획의도 

국민의 생명·신체·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는 재난 상황에서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공적인 관심사에 대해 공익을 대변해야 하는 언론의 사회적 책임은 더욱 무거워집니다. 재난 발생 초기에 언론은 현재의 피해 수준을 중심으로 재난의 위험성을 국민에게 신속히 알리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재난을 피해가거나 발 빠르게 재난에 대처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후 언론은 재난 발생의 원인을 밝히고 책임규명을 위한 심층·기획 보도를 바탕으로 사후 대책 마련의 불씨를 지피는 등 재난 극복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조력자로서 역할해야 합니다. 그러나 확진자 수에만 초점을 맞춘 단순 반복 보도와 경마중계식 보도,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을 양산하는 보도 등은 현 코로나19 감염병 보도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또 거리두기 방침을 비롯한 정부의 코로나19 대응과 방역수칙 정보를 단순히 반복 제공하는데 그쳐 정부 대응의 적절성 검증에 대한 심층 보도가 부재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세션 <언론의 감염병 보도와 재난 저널리즘의 가치>는 코로나19와 같은 세계적 질병 재난이 발생한 상황에 언론의 역할 변화와 새로운 저널리즘의 가치에 대해 논하는 토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코로나19 질병 재난을 다룬 지난 2년 간의 언론의 감염병 재난 보도 태도를 점검하고 언론의 역할 변화와 새로운 저널리즘의 가치에 대해 논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공모 일정

- 공모 마감: 3월 25일(금) 오후 5시

- 공모 결과 발표일: 3월 28일(월)

  

□ 신청 방법

- 제출 방법: 논문의 개요를 설명한 연구계획서(2쪽 이내)를 이메일로 제출

                이메일 제목과 첨부파일명은 “봄철정기학술대회_한국언론진흥재단후원세션_홍길동”

- 제출처: 한국방송학회 사무국(kabs@kabs.or.kr)

 

□ 요약문 및 논문 제출 마감

- 발표자 요약본 제출 마감: 4월 11일(월) 자정

- 발표자 완성본 제출 마감: 4월 14일(목) 자정

- 발표방식: 오프라인 발표를 원칙으로 하되,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진행방식 변경 가능(녹화방식 지양)

   ※ 선정된 연구자에게 소정의 발제비 지급  

 

□ 문의

-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 최믿음(010-5114-1214, trustchoi83@gmail.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 kabs@kabs.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