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공지사항

한국방송학회-한양대학교 빅데이터연구소 <방송사 유튜브 채널 데이터 활용> 연구 공모

조회수 : 562

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양대학교 빅데이터연구소는 한국방송학회와 함께 <방송사 유튜브 채널 데이터 활용>연구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방송사 유튜브 채널 데이터 활용 연구 공모”

 

지상파를 비롯한 방송사들의 유튜브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방송사들은 단순히 TV에서 방송된 프로그램 영상을 쪼개 선보이는 수준에서 벗어나, ‘유튜브 퍼스트’ 전략을 택하며 적극적으로 수익 다각화 전략을 펼치는 추세입니다. 반면에 미디어 연구자들이 방송사들의 유튜브 진출 현황과 그 성과를 분석하고 조망할 수 있는 데이터에 접근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이에 관련 연구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논의가 미진한 상황입니다.

 

이에 한양대학교 빅데이터연구소는 한국방송학회와 함께 연구소가 보유한 방송사의 공식 유튜브 채널 데이터 자료의 활용과 이를 통한 미디어 연구 성과 공유를 장려하기 위해 <방송사 유튜브 채널 데이터 활용 연구>를 공모합니다. 본 공모의 선정자는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 기회가 제공되오니 연구자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모집 논문

- 방송사 유튜브 채널 데이터(https://bit.ly/3m6icIs)를 활용한 실증적 학술논문

- 방송사 유튜브 채널의 성공 전략 분석, 방송사 유튜브 채널의 인기 및 성장 추이 분석 등

 

□ 모집 부문

- 부문 1: 한양대학교 빅데이터연구소의 유튜브 채널 데이터 활용

- 부문 2: 한양대학교 빅데이터연구소의 유튜브 채널 데이터 부분 활용

 

□ 공모 방법

- 제출 서류: 발표문의 개요를 설명한 2쪽 분량의 연구계획서를 이메일로 제출

- 제출처: 한국방송학회 사무국(kabs@kabs.or.kr)

 

□ 공모 일정

- 연구계획서 공모 마감: 2021년 10월 18일(월) 18:00

- 선정 결과 발표: 2021년 10월 21일(목) 18:00 (방송학회 홈페이지 및 개별연락)

- 발제문 제출 마감: 2021년 11월 2일(화) 18:00 (발제문 형식: PPT 허용)

- 학술대회 발표: 11월 13일(토)

 

□ 문의

- 데이터 및 연구 문의: 한양대 빅데이터연구소 조인숙 교수 (insookcho7@gmail.com)

- 한국방송학회 김형지 기획이사 (hjeekim@daum.net)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kabs@kabs.or.kr, 02-3219-5725)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