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11월 13일(토)에 개최되는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대주제를 다음과 같이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대주제의 기획의도에 적합한 논문의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응모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2021년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디어의 공진화: 혼돈 속 미로 찾기>
코로나는 우리가 사는 세상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까요? 코로나와 함께하는 세상 그리고 코로나 이후의 세상은 과거와는 분명히 다를 것입니다. 삶이 바뀌고, 새로운 소통(communication)의 형태가 뉴노멀(new normal)로 등장할지 모릅니다. 새로운 소통 형태는 새로운 미디어로 나타나고 진화하면서 동시에 기존 미디어에 영향을 미칩니다. 로저 피들러(Roger Fidler)는 미디어의 공진화(coevolution)와 공존(coexistence)은 인류 역사 이래 늘 존재해 왔던 모델이라고 주장합니다. 코로나 이후 시대라고 별반 다르지 않을지 모르나, 그 변화의 속도와 영향의 강도는 그 어느 때보다 클 것입니다. 혼돈은 변화의 필수요소입니다. 무질서할수록 변화는 빠를 것이고, 이에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는 현재의 미디어 생태계에 강한 충격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미디어 생태계는 혼돈 속에서 큰 변화의 씨앗을 품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미디어 기업들은 보다 나은 생존을 위해 진화와 공존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새로운 소통 형태가 무엇인지, 이 형태에서 유래한 미디어의 진화된 특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 형태가 기존의 미디어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어떻게 하면 미디어가 함께 진화와 공존해 나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해야 할 시점입니다.
비유하자면, 현재 우리는 혼돈 속에서 ‘미로 찾기’ 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혼돈의 미디어 생태계 내 개별 종들이 변형과 함께 진화하면서 동시에 상생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2021년 가을철 정기학술대회가 미디어 공진화와 관련된 철학적 주제로부터 미디어 기업의 생존 전략, 나아가 건강한 미디어 생태계 조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풍성한 논의의 장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디어의 공진화: 혼돈 속 미로 찾기>와 관련해서 주제 발표를 해주실 발제자를 공모합니다.
□ 공모 일정
- 공모 기간: 2021년 9월 28일(화) ~ 10월 12일(화)
- 공모 결과 발표일: 2021년 10월 14일(목)
- 발제일: 2021년 11월 13일(토)
□ 응모 요령
- 제출 방법: 발표문의 개요를 설명한 1-2쪽 분량의 연구기획서(자유양식)를 이메일로 제출
- 세부 주제 예시: “디지털 전환 시대, 미디어 진화가 가져올 미래”
“전통적 미디어의 생존 전략”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의 공진화”
“디지털 생태계 내 미디어 기업 간 공존전략”
- 제출처 및 문의: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이메일(kabs@kab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