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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디지털 미디어 산업과 정책: 쟁점과 진단> 세미나 발제자 공모

1. 회원님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다음과 같이 <방송학회-과학기술정보통신부(KCA) 연속세미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에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 다 음 -

 

디지털 미디어 산업과 정책: 쟁점과 진단

 

미디어 이용 환경이 모바일로 전환되면서 지상파 및 유료방송 이용의 감소와 OTT 이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방송시장이 OTT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MZ세대의 성장과 기성세대의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도 미디어 시장을 온라인 플랫폼으로 변화시키고, 새로운 수요에 부합하는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가 창출되는 선순환 구조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최근 몇 년간 미디어 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개방성과 확장성을 중심으로 하는 OTT 서비스의 글로벌 시장 확대와 기존 미디어 시장의 산업 지형과 정책, 제도를 변화시키는 OTT의 동력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OTT가 재편하고 있는 미디어 시장의 변화와 혁신 앞에 레거시 미디어는 콘텐츠 생산의 마지막 전초기지나 최소 유통 창구 역할에 머물 수 밖에 없다는 위기의식이 높아져가고 있으며, 생존 자체도 불투명한 미래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변화는 기존의 것을 혁신하는 계기로 작용하고, 이들의 가치나 철학을 더욱 명료하게 하는 기회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OTT 활성화가 기존 방송 시장과 제도에 미치는 순기능과 영향을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고 찬찬히 들여다보는 작업이 필요한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본 세미나는 OTT 활성화가 기존 레거시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을 시장과 정책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향후 변화의 방향을 전망하고자 합니다. 이와 같은 전망은 곧 레거시 미디어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새로운 도전으로서의 OTT 서비스와 조응하는 시장 구조와 제도를 만들어 가는데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입니다. 방송학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KCA는 이와 같은 쟁점이 OTT 활성화에 따른 방송 미디어의 새로운 도전이자 혁신의 계기가 되어야 한다는 목적 하에 아래의 주제로 발제자를 공모하고자 하오니 이에 관심있는 회원들의 많은 지원과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세미나 개별 주제

1) OTT 시장 및 산업 진단과 전망, 그리고 이슈

2) 제도·정책적 측면에서 레거시 미디어와 OTT 주요 이슈 및 개선 방향

3) 기타 방송시장의 산업과 정책에 미치는 OTT의 영향에 대한 분석과 관련된 내용

 

세미나 일정

- 일시: 910() 오후 2- 430

- 장소: 방송회관 3층 회견장

- 후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공모 일정 및 제출 방법

- 제안서 마감: 812() 18:00

- 발제자 공지: 816() 18:00

- 완성본 제출: 91() 18:00

- 제안서 양식: A4용지 1-2매 내외

 

문의 및 담당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5, kabs@kabs.or.kr)

- 연구이사 유수정(ohsoojung02@hanmail.net)

- 기획이사 김형지(hjeekim.onto@gmail.com)

- 총무이사 김희경(fourtvir@gmail.com)

 

코로나19 관련 현장 진행 안내

정부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사회자, 발제자, 토론자, 진행요원, 언론사를 제외한 청중의 현장 참여를 제한합니다. 본 세미나는 정부 방역수칙(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참석자 명부 작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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