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6월 18일(금)-19일(토) 여수 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2021년 봄철 정기 학술대회에서 개최되는 기획 세션 <코로나19 시대, 선거 방송의 역할>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다 음 -
"코로나19 시대, 선거 방송의 역할" 세미나
선거기간 동안 국민에 대한 설득과 홍보가 중요한 정치적 과정으로 여겨지는 현대정치에서 미디어는 후보자와 정당의 정책을 소개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대면 홍보가 어려워져 비대면 중심으로 선거를 치러야 함에 따라 방송을 통한 선거 운동은 그 중요성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국면에서 치러진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의 경우, 대규모 현장 유세는 물론 미국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가정 방문 유세’ 같은 선거 운동이 어려워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선거 방송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대면 유세는 줄었으나 미디어를 이용한 홍보는 이전 대선보다 확대되었고, 유력 경쟁 후보(바이든과 트럼프)가 선거 방송에 투입한 금액은 전체 미디어 홍보비용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코로나19 속에서 방송은 유권자의 실질적인 선거 참여와 의사결정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선거 지형을 변화시켜 왔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우리나라도 내년 상반기 대통령 선거와 지방 선거가 연달아 예정되어 있어 선거 중 방송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는 시점입니다. 유권자에게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방송의 공적 책무를 이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나아가 비대면 중심으로 치러야 하는 선거운동에서도 방송의 역할이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 2021년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치러진 미국 대선에서의 방송의 역할을 되짚어 보고, 2022년 우리나라 대선에서의 방송의 역할과 개선점을 점검함으로써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매니페스토 선거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세미나에 참여할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 공모 주제
- 코로나19로 인한 2020년 미국 대선에서의 방송의 역할과 영향력 고찰
- 2022년 한국 대선에서 방송의 중요성 및 제도 개선 방안
□ 공모 일정 및 방법
- 제출 서류: 발표문의 개요를 설명한 1쪽 분량의 연구기획서를 이메일로 제출
- 제출처: 한국방송학회 사무국(kabs@kabs.or.kr)
□ 일정
- 세미나 일자: 2021년 6월 18일 (금)
- 신청 마감: 2021년 5월 28일(금) 18:00
- 선정 결과 발표: 2021년 6월 1일(화) 18:00
- 발제문 제출: 2021년 6월 11일(금) 18:00
□ 문의
- 김정현 한국방송학회 연구이사(010-3191-4160, sowoonsr@korea.ac.kr)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 kabs@kab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