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5월 4일에 개최되는 <방송시장의 재도약을 위한 방송광고규제 개선의 원칙과 실천 방안>에 대한 기획세미나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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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기획세미나
“방송시장의 재도약을 위한 방송광고규제 개선의 원칙과 실천 방안”
지난 2020년 4월 17일 지상파 방송광고 결합판매가 위헌임을 확인해달라는 헌법소원이 헌법재판소에 접수됐습니다. 국내 미디어 산업은 글로벌 OTT의 활성화와 유료채널 및 종편채널의 도약으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지상파 등 레거시 미디어의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로 다양한 문제 제기와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방송광고 제도 개선은 이 논의의 중요한 한 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송사업자의 재정적 안정성을 책임지는 기능을 넘어 방송산업 전반의 공적 가치 견인이라는 역할까지 요구받고 있는 국내 방송광고 제도에 대해 그간 산업계는 물론 학계에서도 다양한 문제점을 지적해왔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에서도 방송광고 시장의 현실을 직시하고 광고 규제 전반에 대한 전향적 검토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에서는 방송광고 결합판매제도와 이 같은 의무를 부과받고 있는 국내 미디어렙 제도 등 방송광고 제도와 규제의 근본적 개선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발제자 공모에 관심있는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개요
· 주제: 방송시장의 재도약을 위한 방송광고규제 개선의 원칙과 실천 방안
· 일시: 2021년 5월 4일(화요일) 14:30-16:30
· 장소: 목동 방송회관 3층 대회의실, 유튜브 생중계 병행
· 주최: 한국방송학회
□ 공모내용
· 방송광고 결합판매 제도의 합리적 운영 방안
· 국내 미디어렙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기타 대주제와 관련된 연구 내용
□ 응모방법
· 세부 주제에 관한 자유 양식의 연구계획서를 A4용지 2~3매 작성하여 이메일 제출
· 제출처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kabs@kabs.or.kr)
□ 일정
· 신청 마감: 2021년 4월 16일(금) 12:00
· 선정 결과 발표: 2021년 4월 19(월)
· 연구논문 제출: 2021년 4월 30일(금) 18:00
□ 문의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5, kabs@kab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