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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콘텐츠 유통 시장의 변화에 따른 콘텐츠 제작산업의 활성화 방안” 세미나 개최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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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콘텐츠 유통 시장의 변화에 따른 콘텐츠 제작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다음과 같이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과거 미디어 환경과 달리 디지털 환경에서는 영상 콘텐츠 제작과 유통이 상호 분리되고 있다콘텐츠 유통은 소수의 OTT나 동영상 플랫폼으로 집중이 심화되고 있으며,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주체의 외연은 확대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콘텐츠 제작 산업은 심각한 위기 국면을 맞고 있다. 콘텐츠 제작 산업의 건강한 발전과 미디어 수용자의 복지를 위해 고품질 콘텐츠 제작에 대한 투자가 필수적이지만, 오늘날 콘텐츠 제작 산업은 그 투자가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담보되지 않는 환경 속에 놓여있다. 이에 본 세미나는 콘텐츠 제작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 디지털 플랫폼과 콘텐츠 제작 산업의 공진화 방향 및 콘텐츠 제작 산업의 진흥 방안에 대해 학계와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심도 있는 논의를 펼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 일시 및 장소

- 일시: 2020.12.14 14:30~16:50

-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

- 주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주관: 한국방송학회

- 후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코로나19 관련 현장 진행 안내

코로나19 방역이 2.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사회자, 발제자, 토론자 및 진행요원을 제외한 청중의 현장 참여를 엄격히 제한합니다. 본 세미나는 정부 방역수칙(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참석자 명부 작성 등)을 준수하여 진행됩니다.

 

​ 세부 프로그램

시간

내용

14:30-14:35

개회사 하주용 (한국방송학회 회장, 인하대학교 교수)

14:35-14:40

사회 한동섭 (한양대학교 교수)

14:40-15:05

발제 1.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성과 영상 콘텐츠 제작 산업의 공진화 방향 모색-전범수 (한양대학교 교수)

15:05-15:30

발제 2. 콘텐츠 산업의 진흥 가능성과 방향성에 대한 고찰: 디지털 미디어 환경 속 이용행태 변화에 기초하여-김유정 (MBC 전문연구위원)

15:30-15:40

휴식

15:40-16:40

종합토론

강재원 (동국대학교 교수)

김지연 (팬 엔터테인먼트 제작 2팀장)

안영민 (KCA 콘텐츠산업진흥팀 차장)

이상백 (에이 스토리 대표)

이용석 (몽작소 CCO)

한정훈 (JTBC 미디어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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