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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2020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KOBACO 특별세션 발제자 공모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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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11월 14일(토) aT센터에서 개최되는 2020년 가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KOBACO의 <미디어 광고 리터러시의 사회적 의미와 교육방향> 특별세션 발제자 공모 결과를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 응모해주신 회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다 음 -

 

주제: 미디어 광고 리터러시의 사회적 의미와 교육방향

 

□ 기획의도

유튜브 뒷광고 후폭풍이 거셉니다. 논란이 커지면서 그동안 뒷광고를 해 온 유튜버들이 사태를 수습하려 했지만, 이용자들의 충격과 분노는 쉽게 수그러들 것 같지 않습니다. 급기야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정리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뒷광고가 신조어라고는 하나 그 현상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기사를 빙자한 신문의 광고기사, 방송에서의 협찬 미고지, 연계 편성 등 기존 미디어에서도 뒷광고와 다름없는 경우가 그동안 얼마든지 있어왔습니다. 제도 보완, 업계의 자정 노력, 플랫폼의 책임 강화 등의 해결방안이 언급되고 있지만, 그것들만으로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광고 리터러시가 요구됩니다. 광고 콘텐츠가 점차 정교해지는 상황에서 광고 리터러시는 광고의 본질과 필요성, 오늘날의 미디어 플랫폼 구조와 콘텐츠 생산자를 둘러싼 맥락, 허위·과장광고나 뒷광고의 폐해 등을 파악할 뿐 아니라, 창작자의 광고 전반에 대한 인식수준을 제고하고, 이용자이자 소비자로서 비판적 태도를 배양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소양으로 손꼽힙니다. 하지만 그동안은 여타 분야 리터러시에 비해 관심을 받지 못한 감이 있습니다. 이에 광고 리터러시의 사회적 의미와 교육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발표 일정

- 일 정: 2020년 11월 14일(토)

- 장 소: 양재 aT센터

 

□ 발제 주제

주제1: 방송 협찬과 리터러시

- 발제자: 금준경(미디어오늘)

 

주제2: 유튜브 뒷광고와 광고 리터러시

- 발제자: 김광재(한양사이버대학교)

 

□ 문의

- 한국방송학회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이형민 위원(010-9910-6990, hmlee@sungshin.ac.kr)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 kabs@kabs.or.kr)

 


 2020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심 미 선


2020년 11월 02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한  동  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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