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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 한국방송협회 후원 세션 발제자 공모

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6월 19일(금)~20일(토) 부산에서 개최되는 2020년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한국방송협회의 <방송 콘텐츠 활성화 방안 모색: “콘텐츠 활성화 없는 OTT발전은 없다”> 후원 세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한국방송협회 후원 세션 발제자 공모

<방송 콘텐츠 활성화 방안 모색: “콘텐츠 활성화 없는 OTT발전은 없다”>

 

 

□ 기획의도

글로벌 OTT기업은 거대 자본력을 무기로 해외 및 국내 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미디어 기업은 강제적으로 글로벌 경쟁에 편입되었습니다. 과도한 플랫폼 경쟁 속에서 미디어기업의 생존전략과 경쟁력은 '콘텐츠'라는 것이 불변의 사실입니다. 특히 다년간의 콘텐츠 제작 노하우와 다량의 아카이브, 제작 역량을 가지고 있으며, 한류의 선두주자인 ‘방송 콘텐츠’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넷플릭스는 디즈니와 NBC 콘텐츠의 이탈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과 콘텐츠 수급 전략에 집중하고 있으며, 그러한 고민과 노력은 국내 OTT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책당국은 새로운 플랫폼, OTT서비스에는 투자‧진흥책을 마련하면서도, 정작 콘텐츠 활성화 정책 방안은 부재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가 만들어놓은 고속도로에 외제차만 달리게 하는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미디어 산업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국내 콘텐 제작능력 강화 및 콘텐츠 산업 발전 정책 방안과 재원 마련 등 정부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방송 콘텐츠의 가치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이 이어져온 만큼, 이번 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이 세션을 통해 해당 주제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실질적인 진흥계획이 논의되길 바랍니다.

 

□ 발표 주제

- 콘텐츠 활성화 없는 OTT발전은 없다

 

□ 발표 일정

- 일 정: 2020년 6월 19일(금)

- 주 최: 한국방송학회

- 후 원: 한국방송협회

 

□ 공모 일정 및 방법

- 제출 서류: 발제 제안서(자유양식, A4 1-2매)

- 응모 방법: 한국방송학회(kabs@kabs.or.kr)

- 신청 마감: 2020년 5월 22일(금) 오후 5시

- 발제자 선정 공지: 2020년 5월 25일(월)

- 발제 원고 제출: 2020년 6월 12일(금)

 

□ 문의

-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유승현 위원(010-2603-4559, shyu75@hanmail.net)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9, kabs@kabs.or.kr)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김 관 규

 

2020년 05월 18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한  동  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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