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6월 19일(금)-20일(토)에 개최되는 봄철 정기학술대회 대주제를 아래와 같이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대주제의 기획의도에 적합한 논문의 발제자를 공모하오니 관심있는 회원님들의 응모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대주제: 뉴 노멀(New Normal) 2.0과 패러다임 전환 : 컨택트와 언택트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지속가능성
□ 기획의도
2020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대주제는 "뉴 노멀(New Normal) 2.0과 패러다임 전환 : 컨택트와 언택트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지속가능성" 입니다. 뉴 노멀(New Normal) 2.0은 '코로나 19 감염증'으로 전세계적 위기를 초래하면서 일상화된 위험이 계속되는 가운데, 인간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패러다임을 모색하려는 움직임을 상징합니다. 이는 인간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커뮤니케이션학은 어떤 질문을 던져야 하며 어떤 물음에 답해야 하는가에 대한 성찰입니다. 미디어 기술과 산업의 대전환기를 맞이한 작금의 상황 역시 시장과 현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봄철 정기학술대회는 "뉴 노멀(New Normal) 2.0과 패러다임 전환 : 컨택트와 언택트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지속가능성"이라는 대주제 아래 학술적 측면에서 그리고 미디어산업 현장의 측면에서 커뮤니케이션학의 역할과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컨택트(대면)와 언택트(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의 공존 속에서 개인과 사회를 둘러싼 관계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미디어 기술과 커뮤니케이션은 여기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커뮤니케이션학은 여기서 무엇을 읽어내고 이야기할 것인지 등에 대해 치열하게 질문하고 성찰하는 자리가 필요합니다. 사회와 미디어 산업 현장 모두 고도의 불확실성과 어려움으로 다양한 목소리가 부딪히고 있지만 깊이 있는 성찰과 사유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현실은 우리를 새로운 담론과 논의의 세계로 이끌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이에 대주제 기획의도에 부합하는 참신한 논의를 이끌어주실 발제자를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관련 소주제(각 소주제별 1-2명의 발제자 선정 예정)
1) 소주제 1: 위험의 일상화, 커뮤니케이션학에 주어진 질문들
2) 소주제 2: 미디어 현장의 불확실성과 지속가능성, 그리고 과제들
3) 발제문 관련 추가 사항
- 파워포인트 형태의 발제문도 가능함
- 연구의 완결성보다 독창성이 돋보이는 발제문을 선호함
- 발표된 논문은 소정의 발제비를 지급함
□ 응모 요령
- 공모 마감: 2020년 5월 22일(금) 오후 5시
- 제출 서류: 발표문의 개요를 설명한 1-2쪽 분량의 연구기획서를 이메일로 제출
- 제출처: 한국방송학회 사무국(kabs@kabs.or.kr)
□ 문의
-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유승현 위원(010-2603-4559, shyu75@hanmail.net)
- 한국방송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김유정 위원(010-8908-6835, eujong.kim@gmail.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 kabs@kabs.or.kr)
2020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김 관 규
2020년 05월 12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한 동 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