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11월 09일(토) 한양대학교에서 열리는 2019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SBS문화재단 후원 세션 <방송시장 확대를 위한 새로운 규제 패러다임의 모색> 발제자 공모 결과를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 응모해주신 회원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 다 음 -
SBS문화재단 후원 세션 발제자 공모 결과
<방송시장 확대를 위한 새로운 규제 패러다임의 모색>
□ 기획의도
방송 환경이 편성된 방송프로그램을 TV수상기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하는 ‘Legacy TV 시대’에서 수많은 플랫폼과 단말기를 통해 방송프로그램과 동영상을 언제 어디서나 이용하는 ‘Post TV 시대’로 급속히 이동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방송사가 방송시장의 주요 재원이었던 방송광고 매출의 급감으로 재정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올해 국내 지상파방송 3사는 각각 막대한 규모의 적자를 낼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방송사는 기존 방송사업의 효용을 높이고 새로운 사업모델을 발굴하는 등의 수익다각화에 적극 나서야 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방송 규제는 Legacy TV 시대에 맞춰져 있어 방송사가 사업을 혁신하고 수익을 다각화하는데 있어 장애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Post TV 시대에 걸맞도록 방송 규제를 합리화하여 방송사에게 사업의 혁신과 재정확충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 방송시장 확대를 유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는 방송시장 확대를 위한 새로운 규제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서둘러 개선해야 할 방송규제 사항이 무엇인가를 논의하고자 합니다.
□ 발표주제
- (1주제) 감시와 처벌 또는 지향과 협치: 방송규제철학의 패러다임 전환
발제자: 심영섭(경희사이버대학교 교수)
- (2주제) 글로벌 경쟁상황 대응 위한 방송광고규제 개혁방안 모색
발제자: 곽선혜(한국방송협회 연구위원)
□ 발표 일정
- 일 정: 2019년 11월 09일(토)
- 장 소: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사회과학대학
- 주 최: 한국방송학회
- 후 원: SBS문화재단
□ 문의
- 최세경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010-6858-6658, skchoi@kosbi.re.kr)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9, kabs@kab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