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8월 29일(목)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진행할 예정인 "방송채널 의무편성제도 개선방안 모색" 세미나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최근 방송미디어 시장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유료방송사업자들 사이의 인수·합병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이며, OTT서비스 영역의 급속한 성장은 미디어 시장과 제도의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방송 콘텐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다채널 다매체 환경에서 방송 콘텐츠의 제작과 유통은 매우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방송법은 유료방송사업자에게 국가가 공공의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공채널을 비롯하여, 종교의 선교목적을 지닌 채널(종교채널) 및 장애인의 복지를 위한 채널과 방송분야의 공익성 및 사회적 필요성을 고려하여 방송통신위원회가 고시한 방송분야에 속하는 공익채널을 의무적으로 운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무편성채널 제도는 다채널 방송시장에서 과다한 상업성 추구 견제, 소수자 보호, 다양성 보장 등의 긍정적인 취지에서 도입되었습니다만, 최근의 방송 미디어 환경에 비추어 보면, 채널 선정 및 운영, 실효성 등에서 정책적 순기능이 모호해지고 있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세미나를 통해 유료방송사업자에게 부여된 의무편성채널 제도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 세미나 주제
- (1주제) 의무편성채널제도 관련 법적 지위와 정책적 필요성 진단
: 의무편성채널 제도의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한 법적 검토, 시청자의 선택권과 플랫폼사업자의 채널 구성권 보장 및 정책 목적 실현을 위한 의무편성제도 관련 법/제도 개선 방안
- (2주제) 의무편성채널 선정기준 및 운영방안
: 의무편성채널 분야 지정, 선정 기준, 채널번호 부여 및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 기준, 의무편성채널 평가 방안 등 전반적인 의무편성채널 선정 및 절차 제언
□ 발표 일정
- 일 시: 2019년 8월 29일(목) 14:30-17:00
- 장 소: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
- 주 최: 한국방송학회
□ 공모 일정 및 방법
- 제출 서류: 간략한 목차 또는 발표요지를 담은 발제 제안서(자유양식, A4 1-2매)
- 응모 방법: 한국방송학회 사무국에 이메일로 접수(kabs@kabs.or.kr)
- 신청 마감: 2019년 8월 5일(월)
- 발제자 선정 공지: 2019년 8월 7일(수)
- 원고 제출: 2019년 8월 26일(월)
□ 문의
- 김선호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010-7330-6698, kimsonho@gmail.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 kabs@kab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