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공지사항

2019 봄철 정기학술대회 KT스카이라이프 후원 세션 발제자 공모 결과

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4월 26일(금)-27(토) 제주대학교에서 개최되는 2019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KT스카이라이프 후원 세션 <남북경협 시대 통일 매체로서 위성방송의 역할>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 응모해주신 회원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 다 음 -

 

주제:  KT스카이라이프 후원 세션 <남북경협 시대 통일 매체로서 위성방송의 역할>

 

□ 기획 의도 

2018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는 대전환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수립을 위한 남북과 북미 간 협상이 지속되는 한편, 대북한 제재 완화와 남북경협 재개의 대전환 로드맵이 그려지고 있는 중입니다. 변화된 정세 속에서 다각적인 남북한 교류 협력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남북한 방송 교류에 대한 기대감도 증대되고 있습니다. 향후 남북한 방송 교류를 대비하여 기존 교류 방식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실질적인 교류 협력 활성화를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이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그동안 남북한 방송 교류 협력은 주로 방송 프로그램 교류, 방송프로그램 공동제작 및 지원, 남북 언론인 교류 등을 중심으로 이뤄져왔습니다. 최근 들어 다시 기지개를 켠 남북 방송 교류 역시 방송 프로그램 공동제작이나 평양지국 설치와 같은 인적 교류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김정은 체제 이후 북한이 실질적으로 관심을 두고 있는 경제 협력 측면의 방송 교류에 대해서는 논의나 계획 수립 자체가 미진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북 방송 교류를 다각화하고 실질적인 교류 확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방송 콘텐츠 중심의 교류를 넘어서서, 남북 경제 협력 관점에서의 방송 교류 협력을 모색하는 작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통일 대비 방송서비스 운영 책무를 지닌 위성방송의 경우에도, 그동안 북한 난시청 해소나 통일 전문 채널 운영 같은 방송 콘텐츠 교류 중심의 역할을 부여받아 왔습니다. 이에 새로운 남북경협 시대 국면을 맞아 통일 매체로서의 위성방송의 역할과 기능을 재검토하고, 실질적인 남북 경제 협력 및 활성화에 기여하는 교류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 발표 주제

1) 비핵화 이후 신남북 시대의 대응 전략

- 발제자: 이승환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회장)

2) 남북 경협 국면에서 위성방송의 역할 재모색

- 발제자: 홍종윤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연구원)

  

□ 발표 일정

- 일 정: 2019년 4월 26일(금)

- 장 소: 제주대학교

- 주 최: 한국방송학회

- 후 원: KT스카이라이프

 

□ 문의

- 김숙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010-8422-4651, dashim@naver.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9, kabs@kabs.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