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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봄철 정기학술대회 KOBACO 후원 특별세션 발제자 공모 결과

1. 회원님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2. 오는 4월 26일(금)-27(토) 제주대학교에서 개최하는 한국방송학회 2019 봄철 정기학술대회 KOBACO 후원 특별세션의 발제자 공모 결과를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 응모해주신 회원님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 다 음 -

 

디지털 융합미디어 환경에서의 방송광고 제도 개선방안

 

□ 개요

 광고시장의 중심축이 전통적 미디어에서 디지털 융합미디어로 이동하고 있다. 온라인·모바일과 유료방송의 광고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 지상파방송의 광고매출은 ’11년 이후 계속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상파방송은 양질의 콘텐츠 제작, UHD 투자 등을 위한 재원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다른 한편, 국내 방송 제작환경은 제작비 증가, 투자재원 감소 등으로 인해 악화되고 있는 데다, 글로벌 OTT의 공격적인 국내 진입으로 인해 콘텐츠 경쟁 또한 심화되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미디어 환경변화 속에서 매체 간 공정경쟁 환경 조성, 제작 재원 확충을 통한 방송 산업 활성화, 투명성 제고를 통한 이용자 보호 등의 측면에서 방송광고 제도 개선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 정인숙(가천대학교 교수)

 

□ 발표주제

1) 가상/간접광고 제도 개선 방안

  - 주요내용: 방송산업 발전을 위한 가상/간접광고 활성화 방안 제시

  - 발 제 자: 박석철(SBS 전문위원)

  - 토 론 자: 김재철(방송통신위원회 과장), 양문희(상지대 교수)

 

2) 방송 협찬제도 개선 방안

  - 주요내용: 협찬 투명성 제고와 시청권 보호를 위한 협찬제도 개선방안 제시

  - 발 제 자: 정연우(세명대학교 교수)

  - 토 론 자: 강신규(KOBACO 연구위원), 최지혜(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위원)

 

□ 문의

- 최일도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010-3360-9811, muse21@empal.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9, kabs@kab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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