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4월 26일(금)-27일(토) 제주대학교 사회과학대학에서 개최되는 2019년 봄철 정기학술대회에서 KOBACO의 후원을 받아 <디지털 융합미디어 환경에서의 방송광고 제도 개선방안> 후원세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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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BACO 후원세션 발제자 공모
<디지털 융합미디어 환경에서의 방송광고 제도 개선방안>
□ 개요
광고시장의 중심축이 전통적 미디어에서 디지털 융합미디어로 이동하고 있다. 온라인·모바일과 유료방송의 광고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 지상파방송의 광고매출은 ’11년 이후 계속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상파방송은 양질의 콘텐츠 제작, UHD 투자 등을 위한 재원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다른 한편, 국내 방송 제작환경은 제작비 증가, 투자재원 감소 등으로 인해 악화되고 있는 데다, 글로벌 OTT의 공격적인 국내 진입으로 인해 콘텐츠 경쟁 또한 심화되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미디어 환경변화 속에서 매체 간 공정경쟁 환경 조성, 제작 재원 확충을 통한 방송산업 활성화, 투명성 제고를 통한 이용자 보호 등 측면에서 방송광고 제도 개선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 주요 주제
1) 가상/간접광고 제도 개선 방안
- 주요 내용: 방송산업 발전을 위한 가상/간접광고 활성화 방안 제시
2) 방송 협찬제도 개선 방안
- 주요 내용: 협찬 투명성 제고와 시청권 보호를 위한 협찬제도 개선방안 제시
□ 발표 일정
- 일 정: 2019년 4월 26일(금)
- 장 소: 제주대학교
- 주 최: 한국방송학회
- 후 원: KOBACO
□ 공모 일정 및 방법
- 제출 서류: 발제 제안서 (자유양식, A4 1-2매)
- 응모 방법: 한국방송학회 (kabs@kabs.or.kr)
- 신청 마감: 2019년 3월 22일(금)
- 발제자 선정 공지: 2019년 3월 27일(수)
- 발제 원고 제출: 2019년 4월 16일(화)
□ 문의
- 최일도 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010-3360-9811, muse21@empal.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9, kabs@kab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