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12월
5일(목)
일산
빛마루 디지털 방송 콘텐츠 지원센터에서 열리는 <디지털
미디어 페스티벌 2013>에서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의
인간적,
사회적
차원에서의 이해”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에
– 다음 -과 같이 발제자를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다 음
–
한국방송학회-디지털
미디어 페스티벌 2013
공동
세미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의
인간적,
사회적
차원에서의 이해”
발제자
공모
1.
기획의도
기술의
발전이 미디어의 기능을 무한히 발달시키면서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형태는 변화 및 진화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 미디어 기기의 확산과 더불어 무선으로도 인터넷에 쉽게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이 도래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역시
기존 미디어와는 다른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상호작용성에 대한 개념 정의 및 차원 분류는 학자마다 미디어마다 다르게 논의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융합
환경 하에서 미디어를 매개로한 상호작용성은 개인 간의 상호작용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사회
관계망의 설정에서 어떻게 개념 설정을 해야 하는지,
기술적인
상호작용성은 사회학적,
심리학적,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등의 다양한 차원에서 상호작용성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명확화가 필요하다.
또한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는 상호작용성의 개념적 통합과 일반화를 시도하는 논의가 요구된다.
한국방송학회와
<디지털
미디어 페스티벌 2013>이
공동으로 기획,
추진하는
본 세미나에서는 미디어 변화와 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개념에
대한 종합적인 논의를 이끌어내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2.
예상
발표 주제(발제자
선정 후 추후 확정)
□
주제:
상호작용성의
인간적,
사회적
차원에서의 이해
-
상호작용성의
개념적 통합과 일반화
-
미디어를
매개로 한 상호작용성과 개인 간 상호작용과의 차이
-
사회
관계망 설정에서 상호작용성 개념 설정
-
사회학적,
심리학적,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의 기술적 상호작용성에 대한 이해
-
주제에
적합한 기타 연구 주제
3.
공모일정
및 방법
□
공모마감:
2013년
11월
24일
(일)
□
공모방법:
A4 1~2매
내외의 연구계획서를 학회사무국으로 접수(research@kabs.or.kr)
□
발제자
선정 결과 발표:
11월
25일
(월)
□
발표문
제출 마감:
2013년
12월
2일
(월)
(research@kabs.or.kr)
□
발표
일시(장소):
2013년
12월
5일(목)
2~5시(일산
빛마루 디지털 방송 콘텐츠 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