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 차세대연구자 공동체 특별위원회에서 각기 다른 위치의 차세대연구자들이 모여 각자의 삶과 연구에 대해 공유하고, 서로를 알아가며, 자신과 학술장의 발전적 미래를 자유롭게 논의하는 <2025 차세대연구자> 워크숍을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 기획의도
미디어·커뮤니케이션 분야 박사학위 취득자 중 대학에 정규직 교수로 자리 잡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공공기관이나 미디어·콘텐츠 기업의 자리도 경쟁이 심하고, 강사나 프로젝트 기반 연구원 자리조차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학계에 비정규직들이 쌓여가고, 학계를 떠나는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인문사회계열 젊은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국가박사제라는 대안도 제기됩니다. 국가의 직접 고용형태로 안정적 연구를 보장하자는 안입니다. 대학이나 기관·기업에 임용되지 않아도 생계가 안정되면 연구자들이 연구를 계속 해 나가기는 용이할 것입니다. 물론 국가박사제가 최선의 안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분명한 것은, 젊은 연구자들 없이는 학문의 미래도 없다는 사실입니다. 학문의 미래를 위해 학계 구성원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힘을 모아야만 합니다. 한국방송학회도 학계의 미래와 젊은 연구자들의 연구기반 마련을 위해 오래 고민하고 방안을 만들어왔습니다. 하지만 몇몇 빛나는 시도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지속되거나 큰 흐름으로 이어지지는 못했습니다. 기존의 지원 프로그램을 반복하거나 일부 수정하는 수준에 그치는 경우도 더러 있었습니다. 이에 학문, 학회, 젊은 연구자들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근본적인 논의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 행사개요
- 일시: 2025.2.22.(토)~23.(일), 1박 2일
- 장소: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인천 중구 공항문화로 127)
- 내용: 기조발제 및 토론, 설문조사 혹은 인터뷰, 네트워킹 행사 등
□ 문의
- 강신규 차세대연구자 공동체 특별위원장(010-3420-7264, playborer@gmail.com)
- 김선기 차세대연구자 공동체 위원(010-6886-6836, fermata@culturalpolitics.kr)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6, kabs@kabs.or.kr)
2025년 2월 21일
한국방송학회장 최 용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