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오는 11월 8일(토)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2025 가을철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이에 한국데이터홈쇼핑협회 후원으로 <데이터 홈쇼핑, 생존의 조건: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는 규제 완화와 혁신 과제> 특별세션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2025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한국데이터홈쇼핑 특별세션
<데이터 홈쇼핑, 생존의 조건: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는 규제 완화와 혁신 과제>
발제자 공모 안내
□ 2025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개요
- 일시: 2025년 11월 8일(토)
- 장소: 동국대학교 혜화관
- 대주제: 위기와 전환 속, 새로운 미디어 공공성과 산업 패러다임 모색
□ 세션 주제: 데이터 홈쇼핑, 생존의 조건: 사업자 규모의 적정성과 규제완화
□ 기획 의도
한국의 홈쇼핑 시장은 총 12개 사업자 (TV 홈쇼핑 7개사, 데이터 홈쇼핑 5개사)가 경쟁하는 과잉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시장을 지탱하는 핵심 시청층이 고령화되고 신규 시청자 유입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은 기존 업체들의 채널 유지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변화된 상황은 시장 규모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2024년 TV 홈쇼핑 7개사의 총 거래액은 약 19조 3천억 원으로, 5년 만에 20조 원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데이터 홈쇼핑 역시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모바일 앱과 라이브 커머스로 빠르게 이동함에 따라 성장이 정체되고, 소비자 유입 및 충성도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시장의 성장이 둔화된 현시점에서는 신규 사업자를 추가로 선정하기 보다는 기존 사업자에 대한 규제 완화를 통해 모바일 쇼핑, 라이브 커머스 등 신규 플랫폼과의 경쟁에서 생존할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 홈쇼핑이 폭발적인 흡인력을 가진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와의 경쟁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불합리한 규제를 과감히 개선해야 합니다. 이러한 규제 혁신은 궁극적으로 소비자 후생 증진에 기여할 것입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소비 트렌드와 기술 발전의 변화 속에서 생존과 도태의 갈림길에 선 한국 데이터 홈쇼핑 시장의 경쟁 상황을 냉철하게 평가하고, 규제의 적정성을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깊이 있는 통찰과 활발한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공모(세부) 주제
- 주제 및 기획 취지에 부합하는 연구
□ 공모일정
- 신청서(연구계획서) 제출 마감: 10월 28일(월) 23:59(이메일 수신 시간 기준)
- 선정 결과 발표: 10월 29일(수)
- 발표 요약본 제출 마감 : 10월 31일(금) 23:59
- 발표 완성본 제출 마감 : 11월 2일(일) 23:59
□ 제출 방법
- 기획의도에 부합하는 주제에 대한 2쪽 분량의 연구계획서(첨부파일 활용)를 한국방송학회 이메일로
제출
※ 이메일 제목과 첨부파일명은 “2025가을철정기학술대회_데이터홈쇼핑특별세션_홍길동”으로 통일
- 제출처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office@kabs.or.kr)
□ 문의
- 2025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위원 박석철(scpark629@naver.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5~6, office@kabs.or.kr)
2025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이 종 관
2025년 10월 22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최 용 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