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11월 8일(토)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2025 가을철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이에 문화체육
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특별세션 <국내 콘텐츠-플랫폼 동반 해외진출 전략>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2025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특별세션
<국내 콘텐츠-플랫폼 동반 해외진출 전략>
발제자 공모 안내
□ 2025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개요
- 일시: 2025년 11월 8일(토)
- 장소: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 대주제: 위기와 전환 속, 새로운 미디어 공공성과 산업 패러다임 모색
□ 세션 주제: 국내 콘텐츠-플랫폼 동반 해외진출 전략
□ 기획 의도
한국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전례 없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K-드라마‧예능, 웹툰, K-팝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가 세계 곳곳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강력한 IP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 IP는 다양한 미디어와 장르로 확장되며 지속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처럼 우수한 콘텐츠의 해외 유통은 대부분 넷플릭스, 유튜브 등 해외 플랫폼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플랫폼을 통한 빠른 시장 진출은 분명한 성과이나, 유통 주도권과 수익 구조에서 해외 플랫폼에 의존하는 구조적 한계도 드러나고 있습니다. 티빙, 웨이브, 왓챠 등 국내 플랫폼들은 국내 시장에서는 경쟁하고 있으나 글로벌 진출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K-콘텐츠의 흥행에도 불구하고 국내 플랫폼이 난항을 겪는 지금, K-콘텐츠와 국내 플랫폼의 동반 해외 진출 방안이 새로운 돌파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제작사 입장에서는 자국 플랫폼이라는 안정적 유통경로를 확보할 수 있고, 국내 플랫폼 입장에서는 우수한 작품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연착륙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웹툰과 카카오는 자체 플랫폼 및 해외 플랫폼 인수를 통해 웹툰 콘텐츠를 직접 유통하며 웹툰산업의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콘텐츠의 힘으로 국내 플랫폼이 세계 시장을 선점한 성공적 사례입니다. 방송영상콘텐츠 분야에서도 이러한 방식으로 K-콘텐츠와 K-플랫폼의 영역을 넓혀갈 전략이 필요합니다. 오늘날 국내 OTT는 글로벌 OTT와의 경쟁 속에서 각자의 전략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며 K-콘텐츠의 유통망으로서 역할하고 있으며, 삼성TV플러스와 LG채널 등 FAST 플랫폼도 K-콘텐츠의 또 다른 유통경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K-콘텐츠와 국내 플랫폼의 해외진출 현황과 과제를 점검하고, 국내 플랫폼을 활용한 K-콘텐츠의 유통 강화방안, 콘텐츠 IP를 활용한 플랫폼 경쟁력 강화 방안, 재외 문화원 등 공공 인프라를 활용한 현지 유통망 확장 전략 등을 논의하여 콘텐츠-플랫폼 동반 진출의 실질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세부 주제(안)
- K-콘텐츠 IP의 글로벌 경쟁력과 가치 분석
- 국내 플랫폼의 해외 진출 현황과 과제
- 콘텐츠-플랫폼 동반 진출 국내외 사례 연구(Regional OTT, 웹툰 등 타장르 포함)
- K-콘텐츠와 국내 플랫폼의 상생 전략 논의
- 민관 협력을 통한 현지화 전략 및 해외 유통망 확장 방안(재외문화원 등 연계)
- 해당 주제와 부합하는 다양한 연구
□ 공모 일정
- 신청서(연구계획서) 제출 마감: 10월 26일(일) 23:59(이메일 수신 시간 기준)
- 선정 결과 발표: 10월 28일(화)
- 발제 요약본 제출 마감: 10월 31일(금) 23:59
- 발제 자료 완성본 제출: 11월 2일(일) 23:59
□ 제출 방법
- 위 공모 주제에 대한 2쪽 분량의 연구계획서(첨부파일 활용)를 한국방송학회 이메일로 제출
※ 이메일 제목과 첨부파일명은 “2025가을철정기학술대회_문체부콘진원특별세션_홍길동”으로 통일
- 제출처: 한국방송학회 사무국(office@kabs.or.kr)
□ 문의
-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오하영(hayoungo@gmail.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 (02-3219-5725~6, office@kabs.or.kr)
2025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이종관
2025년 10월 16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최 용 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