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4월 18일(금)∼19일(토) 전북대학교에서 개최되는 2025 봄철 정기학술대회 KBS 특별세션 <공영방송의 재원 위기와 자산 활용> 세션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2025 봄철 정기학술대회 KBS 특별세션
<공영방송의 재원 위기와 자산 활용> 발제자 공모
□ 2025 봄철 정기학술대회 개요
- 일시 : 2025년 4월 18일(금)~19일(토)
- 장소 : 전북대학교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567)
- 대주제: 대전환 시대, 방송 미디어와 사회 변혁
□ 세션 주제: 공영방송의 재원 위기와 자산 활용
□ 기획의도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공영방송 KBS의 재원 확보는 지속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OTT 플랫폼의 확산과 시청 행태의 변화로 전통적인 방송 수익 모델이 흔들리는 가운데, 수신료 분리 고지로 인한 납부율 하락은 KBS의 안정적인 재정 운영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수신료 기반의 공영방송 모델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공영방송의 공적 책무는 오히려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뉴스, 재난방송, 문화·교육 콘텐츠 제공 등 공영방송이 수행해야 할 역할이 중요한 만큼, 안정적인 재원 확보 방안에 대한 논의는 필수적입니다.
이에 본 세미나는 KBS가 직면한 재정적 위기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창의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수신료 관련 이슈가 있는 영국과 일본의 경우 자체 수익 사업을 운영하여 재원 확보의 방안으로 활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영방송의 자산을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공영방송의 가치 및 역할과 연결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공영방송의 공익성을 유지하면서도 자립적인 재정 운영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심층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본 세미나는 공영방송의 재원구조 다각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한 것으로, 국내 공영방송에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수익 모델을 탐색하고자 합니다. 또한 공영방송의 안정적인 재원 마련을 위해 필요한 방안들과 연관된 법·제도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 정책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본 세미나를 통해 공영방송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재정적 해결책뿐만 아니라, 시청자 권익 보호와 콘텐츠 품질 유지를 위한 실질적인 재원 운용 전략을 논의하며, 공영방송이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고 혁신을 이루며, 미래 미디어 시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지속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공모 일정
- 신청서(연구계획서) 제출 마감: 3월 28일(금) 17:00(이메일 수신 시간 기준)
- 선정 결과 발표 : 4월 1일(화)
- 발표 요약본 제출 마감 : 4월 7일(월) 17:00
- 발표 완성본 제출 마감 : 4월 11일(금) 10:00
□ 제출 방법
- 기획의도에 부합하는 주제에 대한 2쪽 분량의 연구계획서(첨부파일 활용)를 한국방송학회 이메일로 제출
※ 이메일 제목과 첨부파일명은 "2025봄철정기학술대회_KBS특별세션_홍길동"으로 통일
- 제출처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office@kabs.or.kr)
□ 문의
- 한국방송학회 조직위원 김영은(luna1730@naver.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6, office@kabs.or.kr)
2025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이 숙 정
2025년 3월 19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최 용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