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4월 18일(금)∼19일(토) 전북대학교에서 개최되는 2025 봄철 정기학술대회 EBS 특별세션 <분열의 시대, 사회통합을 위한 공영미디어 역할: 콘텐츠를 중심으로>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2025 봄철 정기학술대회 EBS 특별세션
<분열의 시대, 사회통합을 위한 공영미디어 역할: 콘텐츠를 중심으로> 발제자 공모
□ 2025 봄철 정기학술대회 개요
- 일시 : 2025년 4월 18일(금)~19일(토)
- 장소 : 전북대학교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567)
- 대주제 : 대전환 시대, 방송 미디어와 사회 변혁
□ 세션 주제: 분열의 시대, 사회통합을 위한 공영미디어 역할: 콘텐츠를 중심으로
□ 기획의도
최근 세계경제포럼(WEF, 다보스 2025)은 우리 모두가 냉전 이후 가장 분열된 시대에 살고 있음을 주목했습니다. 우리는 급변하는 기술 환경과 글로벌 도전 과제에 대응해 사회적 분열과 국제 협력의 위기를 극복해야 하며, ‘협업(Collaboration)’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혐오와 갈등, 불신과 왜곡, 정치적 양극화가 극단으로 치달은 지금, 미디어 공공성과 공영미디어의 역할을 되돌아봅니다.
미디어 공공성을 가장 중요한 자리로 되돌리고, 공영미디어가 소외됨 없는 모든 공동체 구성원 곁에 함께하기 위한 해답은 결국 ‘콘텐츠’에 있습니다. 누구나 원하는 영상을 볼 수 있는 시대, ‘콘텐츠’가 ‘자극’과 ‘재미’의 대명사가 된 시대를 살고 있지만 대전환의 시대, “과연 우리에게 필요한 콘텐츠란 무엇인가”라는 어려운 질문을 던져봐야 합니다. 이 질문은 단순히 공영방송의 생존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모든 것이 전복되고 변화하는 이 시대, 우리가 인간성을 잃지 않고, 함께 살아가는 존재로서의 공공성과 공영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리의 삶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콘텐츠’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본 세미나는 변화하는 우리 사회에 소멸해 가는 공영 콘텐츠가 왜 필요한지, 만약 필요하다면 공영방송은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지혜를 모으고자 합니다. 우리 사회 시민들에게 콘텐츠를 통한 ‘공영성’은 어떤 의미인지, 콘텐츠가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어떠한 방향을 가져야 할지, 그 과정에서 ‘공영방송’은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지를 모색해 보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공영방송의 당위성’보다는 현실을 자각하는 ‘솔직함’과 위기 속에서 역할을 찾아 더 나은 사회를 만들겠다는 ‘진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공영방송이 수행할 깊이 있는 공적 책무의 방향을 모색하여 차별적인 교육 공공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공모 일정
- 신청서(연구계획서) 제출 마감 : 3월 21일(금) 17:00(이메일 수신 시간 기준)
- 선정 결과 발표 : 3월 24일(월)
- 발표 요약본 제출 마감 : 4월 4일(금) 17:00
- 발표 완성본 제출 마감 : 4월 11일(금) 17:00
□ 제출 방법
- 기획의도에 부합하는 주제에 대한 2쪽 분량의 연구계획서(첨부파일 활용)를 한국방송학회 이메일로 제출
※ 이메일 제목과 첨부파일명은 "2025봄철정기학술대회_EBS특별세션_홍길동"으로 통일
- 제출처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office@kabs.or.kr)
□ 문의
- 한국방송학회 조직위원 김헌(kimhun6301@naver.com)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6, kabs@kabs.or.kr)
2025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이 숙 정
2025년 3월 14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최 용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