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님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11월 9일(토)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 310관(100주년기념관)에서 개최되는 2024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KBS 특별세션 <DX 시대 공영미디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상업적 수익 확대 방안>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2024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KBS 특별세션
<DX 시대 공영미디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상업적 수익 확대 방안> 발제자 공모
□ 2024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개요
- 일시: 2024년 11월 9일(토)
- 장소: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 310관(100주년기념관)
- 대주제: DX 시대의 방송미디어: 경계, 정체성, 그리고 지속가능성
□ 세션 주제: DX 시대 공영미디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상업적 수익 확대 방안
□ 기획 의도
사회 전반에 걸친 디지털 전환(DX)의 확산 속에서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공영방송 제도도 새로운 전환점에 서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미디어 소비 환경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이에 따라 공영방송은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공적 책무를 수행해야 할 필요성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공영방송이 주어진 의무를 온전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재원 확보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광고 시장의 위축과 미디어 산업의 급격한 디지털화는 공영방송에 위기가 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수익 모델에만 의존하는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으며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과의 경쟁에서도 차별화된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특히 DX 환경에서의 기술적 진보는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혁신적인 접근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에 한국방송학회는 디지털 전환이 공영방송의 재정 구조에 새로운 도전을 안겨주었다는 우려에 착안하여 DX 시대에도 지속 가능한 공영미디어의 새로운 수익 모델을 발굴하고 안정적인 재원 확보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공영미디어의 미래를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에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공모 주제: <DX 시대 공영미디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상업적 수익 확대 방안>에 부합하는 세부 주제
※ 세부 주제 예시(안):
- 공영방송 상업적 수익 확대 방안(예: 1TV 광고, 협찬, 각종 지상파 방송광고 규제 완화, 공사의 부동산 개발 등)
- 해외 공영방송사의 상업 전략(예: BBC를 비롯한 해외 공영미디어 사례 등)
- 기타 주제 및 기획 의도에 부합하는 세부 주제
□ 공모 일정
- 신청서(연구계획서) 제출 마감: 10월 14일(월) 15:00(이메일 수신 시간 기준)
- 선정 결과 발표: 10월 15일(화)
- 발표 요약본 제출 마감: 10월 22일(화) 17:00
- 발표자료 완성본 제출: 10월 29일(화) 17:00
□ 제출 방법
- 공모 주제 및 기획 의도에 부합하는 주제에 대한 2쪽 분량의 연구계획서(첨부파일 활용)를 한국방송학회 이메일로 제출
※ 이메일 제목과 첨부파일명은 “2024가을철정기학술대회_KBS특별세션_홍길동”으로 통일할 것
- 제출처: 한국방송학회 사무국(office@kabs.or.kr)
□ 문의
- 2024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위원장 이상원(swlee2668@khu.ac.kr)
-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최믿음(aledma83@dongduk.ac.kr)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6, kabs@kabs.or.kr)
2024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이 상 원
2024년 10월 4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전 범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