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4월 19일(금)∼20일(토) 강릉 세인트존스 호텔에서 개최되는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EBS 특별세션 <AI시대, 교육 공영미디어의 책무 재탐색>의 발제자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EBS 특별세션
<AI시대, 교육 공영미디어의 책무 재탐색> 발제자 공모 안내
□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개요
- 일시: 2024년 4월 19일(금)~20일(토)
- 장소: 강릉 세인트존스 호텔
- 대주제: 2024 미디어 오디세이: AI 시대의 사실과 혁신
□ 세션 주제: AI시대, 교육 공영미디어의 책무 재탐색
□ 기획 의도
AI가 스마트폰에 탑재되면서 어느덧 우리 일상으로 들어왔습니다. ‘알파고’가 바둑에서 신선한 충격을 주더니, 생성형 인공지능서비스 ‘챗GPT’가 교육ㆍ학술 전반에 예상 밖의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픈AI가 공개한 동영상 생성 인공지능 서비스 ‘소라(Sora)’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텍스트를 입력하면 고화질 동영상을 제작해주는 세상이 도래하였습니다. 즉, “이전과 다른 수준의 인공지능”이라는 평가입니다. AI 기술이 자동으로 만든 동영상으로 거액의 수입을 거둔다는 얼굴 없는 유튜브도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보편적으로 쓰이면서 미래 세대에게 인공지능의 올바른 활용을 교육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본 세션에서는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인공지능이 일상화된 세상에서 교육 공영미디어가 수행해야 할 책무는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불과 2~3년 전 인공지능은 다가올 미래처럼 인식되었으나 인공지능은 어느새 우리 아이들의 손 안에 들어왔습니다.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날개를 달 수 있을지, 아니면 시대에 뒤처진 채 늪에서 허우적거릴지의 갈림길에 섰습니다. 교육 전문 공영미디어의 상황도 다르지 않습니다. 인공지능 보편화 시대에 교육 공영미디어가 수행해야 할 새로운 책무는 무엇이며, 더욱 강화해야 할 책무는 무엇인지에 대한 학술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방송학자 여러분의 고견을 청취하고자 합니다. EBS가 후원하는 한국방송학회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AI시대, 교육 공영미디어의 책무 재탐색> 특별세션에 학회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공모 일정
- 신청서(연구계획서) 제출 마감: 3월 21일(목) 17:00(이메일 수신 시간 기준)
- 선정 결과 발표: 3월 25일(월)
- 발표 요약본 제출 마감: 4월 4일(목) 17:00
- 발표 완성본 제출 마감: 4월 11일(목) 17:00
□ 제출 방법
- 세션 주제 및 기획 의도에 부합하는 주제에 대한 2쪽 분량의 연구계획서(첨부파일 활용)를 한국방송학회 이메일로 제출
※ 이메일 제목과 첨부파일명은 "2024봄철정기학술대회_EBS특별세션_홍길동"으로 통일
- 제출처: 한국방송학회 사무국(office@kabs.or.kr)
□ 문의
-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위원 강신규(playborer@gmail.com)
-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위원 장태훈(thcoon@jwu.ac.kr)
- 한국방송학회 사무국(02-3219-5725~6, kabs@kabs.or.kr)
2024 봄철 정기학술대회 조직위원장 김 정 현
2024년 3월 12일
한국방송학회 회장 전 범 수